生活

여권사진을 찍어야한다면?(要拍证件照吗?)

路加(Luke) 2017. 10. 23. 19:44


Luke의 여권 유효기간(护照到期)이 거의 다 되어서, 새 비자(Visa)를 신청하기 전에 새 여권을 신청해야한다. 

상해(上海)의 영사관(领事馆)에서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 여권사진(证件照)을 촬영해야하는데, 사진관(照相馆)에 가서 사진을 찍어보면 정말 맘에 안들어서 ....

물론, Luke가 잘생기지 않았기때문이라는 건 인정하는 바,

그래도, 한 번 찍어서 몇년을 사용해야하는 여권사진이라,

'사진관을 가? 말아? 가? 말아?'를 반복하다가,

큰 맘 먹고 사진관을 가려고 옷을 챙겨입었더니,

와이프 왈,

"여권사진 찍으러 사진관 가는거야?"

'응, 그럴려고.'

"支付宝에서 여권사진 찍을 수 있는데."

'뭔 支付宝에서 여권사진을 찍어?'

"된다니깐!"



핸드폰에서 支付宝를 열어서 여권사진을 어떻게 찍나 연구좀 했다.

그리고, 支付宝에서 여권사진 택배신청을 했다.


支付宝에서 여권사진 신청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1. 우선 핸드폰에 支付宝App가 설치되어 있어야하고, 支付宝계정이 있어야 한다. (支付宝계정은 본인신분인증을 해야한다.) 그리고, 핸드폰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2. 支付宝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빨간 화살표로 표시한 '更多'를 누른다.


3. 그러면, 새로운 화면이 나타나고, 화면에서 '便民生活'분류를 찾고, 분류 내에서 '城市服务'를 찾아 누른다.


4. 새 화면의 분류에서 '综合'분류를 누르면, 


5. '综合'분류의 세부항목으로 이동하는데, 첫번째 선택항인 '证件照随拍'를 누른다.


6. '证件照随拍'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 사진크기를 선택하는 화면(热门证件照选项)이 나오고, 필요한 사진크기를 선택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여권사진 크기는 2Inch(两寸or二寸)이기에, Luke는 二寸크기를 선택했다.


7. 그러면, 사진 찍을 때 주의할 점(拍摄指南)을 설명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다섯장으로 되어있으니, 옆으로 넘기면서 읽어보면 된다. 당근, 설명은 중국어로 되어 있다. 찍은 사진을 전송하면, App가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하기 때문에, 주의사항에 유의해서 사진을 찍어야한다.

8. 주의사항(拍摄指南)을 다 읽고, 이해했다면, 계속해서, 맨 아래의 '开始拍摄'를 누른다.


9.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1. '拍照'를 선택하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카메라가 작동된다.

    2. 미리 찍어둔 사진이 있다면, 적당한 사진을 선택하면 된다.

Luke는 미리 찍어둔 사진을 선택했다.


10. App가 사진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적당히(?) 처리된 사진을 보여주는데, 사진의 배경색을 선택(选择背景)할 수 있도록 아래의 색깔 버튼을 배치해 두었다. Luke는 여권사진으로 사용할거라 결혼등기(结婚登记)에 사용하는 빨간배경을 선택하지 않았다. ㅋㅋㅋㅋ ~ 

원하는 배경색을 선택했다면, 체크마크(✔)를 누른다.

참, 안경을 착용했거나, 얼굴이 정면을 보지 않는 경우, App가 자동으로 인식해서 证件照로 사용할 수 없다고 안내한다. 물론, 인쇄신청도 진행되질 않는다. 사진을 다시 찍어야 한다.


11. 사진이 어떻게 출력될 것인지, 미리보기(效果预览)화면을 보여주고, 미리보기 화면을 핸드폰에 저장할 수 있는 선택사항을 제공하는데, 돈을 요구한다. 인민폐2원(人民币2元). Luke는 이 부분은 그냥 패스~ 

그 옆에 있는, '快递给我'(택배로 보내주쎄용~)을 선택하면, 


12. '确认订单'화면으로 이동해서, 택배 받을 사람과 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고, 수량선택하는 부분에서 사진을 필요한 만큼 선택할 수 있다. Luke는 二寸크기를 선택했고, 기본 2장이 인화된다.

택배를 빨리 받고싶으면 돈을 더 내라는데, Luke는 3~5일 소요된다는 보통택배(普通快递)를 선택했다.

13. 이어서, '立即支付'를 누르고, 실제 支付宝결제(支付)를 진행하면, 


14. 아래처럼, '订单详情'을 보여준다. Luke는 사진이 열장쯤 필요할 것 같아서, 수량을 5로 선택했다.

'申请退款'버튼을 두어서, 지금까지 진행된 결제를 취소할 수도 있다. 이 '申请退款'버튼은 안눌러봐서 이어서 어떤 화면들이 나오는지 모르겠다. 


15. 위와 같이 여권사진을 신청한 후, 신청한 내용을 다시 보려면, '证件照随拍'를 선택해서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 '订单'을 누르면된다.


16. 아래와 같이 확인을 할 수 있고, 목록내용을 누르면, 설명14의 화면처럼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설명 9에서 미리 찍어둔 사진을 선택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 말은, 찍은 사진을 포토샵이나 그런 류의 프로그램으로 적당히 수정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Luke는 포토샵류의 프로그램들 사용법을 몰라, 찍은 사진 그냥 전송했는데, 사진 수정 고수님들은 참고하시길.


며칠 후, Luke가 실제로 여권사진을 수령하면, 사진 인쇄 품질등과 관련된 후기를 갱신해보겠다.


--------------------------------

2017-10-27 갱신.

支付宝App에서 신청한 여권사진을 받았다.

아래의 택배물류이동을 보면, 심천(深圳)에서 출발한 것을 알 수 있다.

支付宝에서 신청한 사진은 모두 심천(深圳)에서 제작되어 보내지는 것인지, 심천(深圳)이 중국의 일부지역을 관리하는지는 모르겠다.

설명 12에서 Luke는 3~5일 소요되는 보통택배(普通快递)를 선택했는데, 일반적으로 심천(深圳)에서 상해(上海)로 보내지는 택배가 이틀 소요되는데 비해 하루가 더 걸린 이유를 모르겠다. 어쨌든.

이 글을 관심있게 읽은 분들이라면 가장(?) 관심을 가질 부분, 사진의 품질.

우선, 택배는 서류택배형식으로 배송되었고, 아래의 사진에서 알 수 있듯, 지퍼백에 사진이 들어 있었다.

Luke는, 설명 14에서 언급했듯, 2장X5를 선택했기에, 설명 11의 미리보기(效果预览)처럼 한장의 인화지에 사진 두장이 인화되어 모두 다섯장이 배송되었다.

좀 ....   인화지 낭비(浪费)인 것 같은데....   어쨌든.

사진관에서 찍은 사진처럼, 여권사진을 반듯하게 잘라주는 그런 서비스는 없다. ㅎㅎㅎ

대신, 사진의 외곽에 점선이 있어, 가위나 칼로 사진을 자를 때, 좀 편리하달까....

인화지의 품질과 사진이 인화된 상태는 그럭저럭 나쁘지 않다.

뽀샵(?)을 하지 않는 사진이라 쫌~ 아쉬움이 남지만, 전송된 이미지 그대로 깔끔하게 인화되어 왔다. 

후기 끝.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