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띠디따처(滴滴打车)사용후, 결제시 주의할 점.(坐滴滴打车后结账时一定要看明细。)
    生活 2017. 12. 4. 10:34


    Luke가 가끔, 급히 움직이거나, 늦게 귀가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중국 스마트폰App 띠디따처(滴滴打车), 택시던, 자가용영업을 하는 차던, 사용자의 요구대로 차를 부를 수 있어서 편리하다.


    그런데, 가끔, 좀 먼 길을 가는 경우, 띠디따처(滴滴打车) 사용 후, 결제를 진행할 때에 만드시 차비명세(车费明细)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Luke가 실제 두번 경험한 것을 예로 들면,

    1. 띠디따처(滴滴打车) 로 부른 차가 고속도로를 탈 일이 있었다.

    당연히, 기사님은 톨게이트 사용요금(Toll Fee, 过路费,高速费)을 Luke가 부담해야한다고 했다.( 이 부분은 법률적으로 영업차량운전자의 부담인지, 영업차량사용자의 부담인지 모르겠다. 습관적으로 기사님들이 승객에게 부담하라고 하기에, 그냥 그런가보다하고 부담한다. )

    그래서, 알았다고 했다.

    실제비용은 인민폐5원(人民币5元)이 나왔고, Luke가 톨게이트를 지날 때, 현금으로 지급했다.

    그런데, 차에서 내려, 차량사용 비용을 결제하려고 하니, 뭔가 좀 이상한 느낌이 들었다.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왔다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차비명세(车费明细)를 봤더니, 아래처럼, 톨게이트 사용요금(高速费)과 다리를 건넌비용(过桥费)이 추가되어 있었다.

    순간, 

    '어? 이건 뭐야? 내가 현금으로 지급한 걸 지금 이중청구하는거야? 이런 추가비용을 줄 순 없지!!'

    근데, 잘못추가된 비용을 어떻게 하면 부담하지 않아도 되는지 알 수가 없었다.

    자세히 살펴보니, 아래쪽에 

    --行程车费异议--

    若您的车费有误,可以点击下方的按钮进入投诉流程,我们会跟进您的反馈。

    (--요금관련 이의--
    만약 고객님의 요금계산이 잘못된 경우, 아래의 '不认可车费'버튼을 누르시면, 투서(投诉)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고객님의 의견에 회답하겠습니다.)
    라는 내용이 있어서, 바로  '不认可车费'버튼을 눌렀다.



    그랬더니, 바로 아래처럼, 톨게이트 사용요금(高速费)과 다리를 건넌비용(过桥费)이 차감된 결제금액이 나타났다.

    다른 비용들은 응당 Luke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라 결제를 했다.


    2. 띠디따처(滴滴打车) 로 부른 차가 또 고속도로를 탈 일이 있었다.

    상황은 1의 경우와 비슷했고, 톨게이트 사용요금 10원이 나왔는데, 기사님이 결제시에 같이 결제된다고 비용을 현금으로 받지않은 상황이 달랐다.

    Luke가 톨게이트 사용요금이 결제시 추가되어 나오는 것을 이미 경험했던터라, 그렇게 하기로 했다.

    그런데, 실제로 결제를 하려고 하니, 황당 ~~

    톨게이트 사용요금(高速费) 30원 추가,

    다리 건넌비용(过桥费) 20원 추가.


    10원만 더 내면 되는 것을, 40원이나 더 받겠다고??

    그래서, 또  '不认可车费'버튼을 눌렀다.

    그랬더니, 추가비용으로 계산된 50원이 계산에서 제외되었다.

    문제는, 톨게이트 사용요금 10원을 어떻게 기사에게 전달하느냐는 거였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또 다시  '不认可车费'버튼을 누르면 뭔가 다른 계산법이 나오는 지 모르겠다. 당시엔 바뻐서 톨게이트 사용요금 10원을 덜 결제했다. 이건 Luke가 지금까지도 마음이 좀 찜찜한 사건.

    추가비용을 기사가 청구하는 것이라면, 기사님의 마음이 좀 나쁜거라, Luke의 마음이 좀 덜 찜찜하겠지만,

    만약, App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그렇게 부과하는거라면, Luke를 친절히 목적지까지 잘 데려다준 기사님께 정말 미안한 부분이라서....

    그렇다고 말도안되는 40원을 추가부담하는 것도 좀 .....



    어쨌든, 

    띠디따처(滴滴打车) 사용 후, 결제를 진행할 때에 꼭 차비명세(车费明细)를 확인하고 결제하시라고 당부드린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