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에 내게 닥친 불운 - 요섬(腰闪)访名录答辩 2014. 12. 7. 09:57
'산들무지개'님, 안녕하세요.
우선 인사부터 좀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티스토리에 접속하면 '지금 뜨는 인기'글 목록이 나오는데, 그곳에서 가끔 올라오는 '산들무지개'님의 글들을 보았습니다. 산들무지개님의 글을 보기만하고, 한번도 댓글을 단 적이 없었는데, 아래 글을 보게되어 ....
뭔 글인가 하고 클릭했더니....
요섬(腰闪, 허리에 번개맞은듯 뜨끔한 후, 허리에 심하게 통증을 느끼는 증상.)이신 것 같더군요.
산들무지개님의 윗글에 처음으로 댓글을 열심히 쓰다가, 댓글이 길어지기도하고, 참고하실 수 있는 사진같은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 더 좋을듯해서 부득불 트랙백을 걸었습니다.
우선, 이 요섬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으로 나타난 것이라 빠르고 쉽게 치료됩니다. 그런데, 오래도록 그냥 두시면 만성화되고 치료와 회복이 어려워집니다.
이 경우, 침치료가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 권하기는 생활하시는 곳에서 중의사(中医师)나 침을 놓을 줄 아는 분을 찾아 침을 맞기를 권해드립니다.
만약, 찾을 수가 없으시면, 아래의 방법처럼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동씨기혈침법(董氏奇穴针法)에 요통점(腰痛点)이라고 분류되는 혈자리가 몇군데 있습니다.
그 중 요섬증세에 효과가 좋은 혈자리가 있는데,
위의 그림에 빨간점으로 표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두 손등에 쌍(双)으로 있습니다.
1.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침이 있으시다면, 저 요통점(두 손등, 합 4곳)에 침을 찔러(1.5~2Cm정도 찔러넣으시면 됩니다.) 유침(留针)하시고, 침병(针柄, 침손잡이)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살살 비벼서(보사법(补泻法)입니다. 전문용어로 염전보사(捻转补泻)라고 합니다.) 자극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30~40분정도 유침하시면서 5분 간격으로 염전보사를 실시해 주시면 됩니다.
2. 뜸(灸)을 구하실 수 있으면 요통점에 뜸을 뜨셔도 효과를 보실 겁니다. (Luke의 개인적인 경험으론 요섬증세에 이 뜸의 방법도 효과가 좋습니다만, 침만큼 효과가 아주 좋진 않더군요.) 만약, 뜸을 구하실 수 없다면, 담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담배에 불을 붙이신 후, 그 불을 요통점의 피부 가까이에 가져가서 뜨겁게 덥혀줍니다. 살을 태우는 것이 아니기에 담배불을 피부에 접촉시키진 마세요. 화상(火伤)에 주의하시면서, 담배불로 요통점을 덥혀줍니다. ( 손의 속살까지 덥혀지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러니 느긋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하세요. ) 담배불을 계속 피부 가까이에 두면 피부가 뜨거워서 견디질 못합니다. 그러니, 많이 뜨거우면 다른 요통점 자리로 옮겨서 덥혀주세요. 요통점이 잘 덥혀졌다는 것을 측정하는 방법은, 요통점의 뜨거운 열감이 맞은편 손바닥까지 느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리 바늘(옷꿰멜때 쓰는, 불이나 알콜로 소독한 후에 사용하세요.)이나 사혈용 침(란셋)을 준비하셔서, 요통점이 아주 뜨거울 때, 그 요통점(4곳)을 따서(체했을 때, 손가락 따듯) 피를 짜내주시면(피를 열방울정도 혹은 그 이상 짜주세요.) 요섬증세가 한결 가벼워질 겁니다.
3. 1이나 2의 방법을 아침 저녁으로 반복해서 3일정도 하시면서 증세가 경감되는 상태를 보시고, 많이 경감되었다면, 그 후 4일간은 아침이나 저녁에 한번 정도만 해주시면 됩니다. 요섬의 경우는 약 일주일간만 치료해도 생활에 지장이 없을만큼 회복됩니다.
4. 중의학(中医学)에서 말하는 요섬(腰闪)의 원인은 여러가지라 일일이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어쨌든, 평소에 허리를 풀어주고, 강화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하셔서 예방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복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빨리 쾌차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访名录答辩'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O Standard Acupuncture Point Locations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世界卫生组织标准针灸经穴定位》 (8) 2018.05.25 Jane Hwang님께서 문의주신 근육만들기와 다이어트를 위해 먹는 소고기관련 문의 답변 (0) 2017.08.05 중의사가 되시려고 성도중의약대학 진학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주세요. (0) 2016.11.28 풀바람님의 와송(瓦松)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0) 2016.09.21 [강군님의 질문] 중의대로 편입이 가능할까 싶어서 여쭈어요 (0) 2014.10.30 sanghui님께 드리는 글 (43) 2014.08.23 [sanghui님의 질문] 명현반응2 (6) 2014.08.23 [sanghui님의 질문] 명현반응 (30) 2014.08.17 [sanghui님의 문의] 중국의학의 수기요법과 기타의학의 수기요법의 관계 및 그 수기요법 프로토콜의 공유 (11) 2014.08.17 [sanghui님의 문의] 티베티의 장의학 - 아유르베다 - 센의 관계는 어디가면 볼 수 있나요? (2) 2014.08.17